건축

무량판 구조의 의미, 장/단점, 사고 발생 사례, 구조 적용된 아파트 명단

리차슨 2023. 8. 17. 14:43
728x90
반응형

최근 붕괴 사고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유명한 무량판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량판 구조란?

무량판 구조는 없을 무(無), 대들보 량(梁) 자를 쓴 명칭 그대로 거더나 보와 같은 수평 부재 없이 슬래브(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바닥)를 기둥에 바로 연결하여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를 의미하며, 축하중에 의한 구조 지지 방식에 해당합니다.

 

본래 교량 건설에 사용된 방식으로, 평판바닥구조 또는 플랫슬래브구조라고도 합니다. 

무량판 구조의 예시

무량판 구조의 장/단점

무량판 구조는 층고(층의 높이)가 작을 때 유리합니다. 윗층을 지지하기 위한 보를 설치할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없어서

층고를 줄일 수 있고, 보 설치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공기가 단축됩니다.

 

또한, 내력벽이 필요하지 않아 실내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고, 보가 없어서 심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2010년대 이후부터 자유로운 평면 구성 및 공기 단축의 장점으로 부각되어 주거용 건물에도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보를 슬래브로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슬래브의 두께가 두꺼워야 합니다. 기존의 보를 사용하는 라멘 구조의 슬래브 두께가 12cm라면 무량판 구조에는 30cm 두께의 슬래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둥 개수가 늘어나고, 고층건물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도 있으며, 수평하중에 취약하여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일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사고 발생 사례

무량판 구조와 관련하여 발생한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입니다.

그러나 이는 무량판 구조의 자체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시공사의 부실공사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풍백화점 건물은 기존에 대단지 종합상가 용도로 개발되었으나, 건축주 이준은 건물 용도를 돌연 백화점으로 변경하고,

원래 예정돼 있었던 4층 위헤 1층을 더 시공할 것을 요구했으나, 시공사인 우성건설은 붕괴 위험성을 이유로 이를 거부하였습니다. 결국 건축주는 본인의 운영사인 삼풍건설산업에게 시공을 맡기고, 설계 변경 과정에서도 구조 전문가의 검토를 받지 않았습니다.

 

삼풍백화점은 무량판 구조로, 설계상으로는 기둥과 위층 바닥 사이에 하중 전달을 보조하는 지판이 하나 더 설치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판 두께도 충분하지 않았고, 일부 기둥에는 지판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바닥과 기둥의 철근 연결도 제대로 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일부 기둥들의 지름을 25% 정도 깎기도 했습니다.

 

지난 4월 29일에는 GS 건설이 시공하고 있었던 인천 검단신도시 내 LH 아파트 지하주차장 슬래브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주요 부위 철근 누락, 기본적인 설계, 시공, 품질관리의 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이전에 발생한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이후에도 여전히 무량판 구조로 지어진 건물들의 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공상의 문제라고 해도, 일반 국민들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건물들(특히 주거용 건물인 아파트)을 믿을 수 없기 마련입니다.

 

현재까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는 아래와 같이 조사되었습니다.

1) 파주운정 A34 (입주완료)

2) 남양주별내 (입주완료)

3) 음성금석 (입주완료)

4) 공주월송 (입주완료)

5) 아산탕정2 (입주완료)

6) 수원당수 (입주완료)

7) 내포신도시 (입주중)

8) 수서역세권 (입주중)

9) 오산세교2 (입주전)

10) 양주회천 (공사중지구)

11) 파주운정3 A23 (공사중지구)

12) 인천가정2 (공사중지구)

13) 광주선운2 (공사중지구)

14) 양산사송 A8 (공사중지구)

15) 양산사송 A2 (공사중지구)

무량판 구조 적용된 아파트의 전수조사

국토교통부는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중 시공 중인 105개소 및 2017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188개소 등 총 292개소에 전수조사를 착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민간 아파트 무량판 구조 전수조사 결과는 9월말 이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의 민간아파트 전수조사 관련 설명자료

 

 

 

반응형